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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최적화 알아보기

키워드 최적화 알아보기




1. 개념

키워드 최적화란 포스팅을 할 때 제목과 본문 태그 영역에 키워드를 배치할 때 네이버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틀[로직]에 맞게 글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에서 하루에 발행되는 블로그 포스팅이 백만개가량 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이런 이유로 네이버에서는 

[로직]을 접목시킬 때 시간적으로 적체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실제로 변경된 로직이 모든 키워드에 접목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키워드최적화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 할 때 [키워드]별로 적용로직이 다른 경향이 모든 포스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에 이론적으로 키워드최적화를 완전히 정복할 가능성이 없는 상황이고 보니 글을 쓰기 전에 내가 공략하려고 

하는 키워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키워드최적화의 개념은 블로그, 카페, 지식인, 웹문서에서 동일하다고 판단됩니다.


2. 키워드최적화 분석 방법

먼저 자신이 쓰고자 하는 [주요 공략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봅니다.

각자 자신이 글을 쓸 영역 (블로그 또는 지식인, 카페)에서 상위노출 중인 포스트를 선택해

클릭 입장한 후에 제목에서의 [키워드 위치와 모양, 밀도]를 살펴보고

본문 내에 사용된 [키워드의 수량, 관련있는 단어의 사용]등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이미지 수량과 지도, 동영상등의 멀티미디어 사용등을 체크한 후에

그와 비슷하게 [키워드]의 숫자를 조절하고 배치하시면 됩니다.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블로그 지수]인데 상위에 노출되는 것의 요건이

[키워드최적화 + 블로그활동지수]이고 보니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해당 블로그의

블로그지수를 가늠해보아야 합니다.


(1) 블로그 지수가 높은 글은 분석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 총 포스트 숫자가 많은 오래된 블로그

- 이웃숫자가 많고 활발히 소통하는 블로그

- 방문자수가 월등히 많고 인기있는 블로그

- 페이지뷰가 높은 유용한 정보를 가진 블로그

위와 같이 블로그 자체의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경우 [키워드최적화]가 완전하지 않더라도

상위에 밀고 올라가는 힘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분석 작업을 수행하려면

블로그 지수가 낮은 블로그의 글을 찾아서 분석해야 합니다.


(2) 블로그지수가 낮은 블로그

- 생성된지 6개월미만에 총 포스트 숫자가 적은 블로그

- 이웃소통이 없거나 숫자가 적은 블로그

- 매일 포스팅을 하지 않는 블로그

- 덧글이나 공감의 숫자가 적은 블로그


3. 키워드최적화에 도전하기 요약

블로그지수가 낮은 블로그의 글을 분석하여 [제목에 키워드배치] [본문에 키워드숫자]

[사용된 이미지숫자][지도, 동영상등의 사용여부][덧글 공감의 수량][태그의 사용법]등

확인되는 그대로 새로운 문장을 창작하여 글을 쓰면 됩니다.

- 지식인의 질문을 할 때나 답변을 할 때도 블로그와 같은 방식으로 분석합니다.


4. 키워드최적화의 현재 추세

예전에는 제목 본문할 것 없이 키워드를 많이 넣으면 상위에 노출되고

덧글이나 공감이 많으며 스크랩 숫자에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미지를 무조건 많이 넣을 경우에도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경향이었습니다.

이런 경향으로 인해 마케터들이 본문에 키워드를 무의미하게 대량으로 연달아 배치하는 등

글 내용에 있어서 그 가치가 많이 떨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신들의 포털에 보다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컨텐츠를 확보하고

자신들의 포털이 광고에만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꾸준히 로직을 변경해 왔습니다.

현재 네이버검색엔진이 선호하는 틀[로직]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키워드의 절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 키워드를 공격적으로 배치하는 대신 공략키워드와 연관이 되어 있는 단어 문장을

자연스럽게 배치하여 글의 진행이 매끄럽고 상위노출 의지로 작성되지 않았다고 판단되면

[로직에 맞는 글]로 인식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키워드 전체에 이런 로직을 적용해 나가는 시간이 필요해서

현재 이 [키워드의 절제] 로직의 적용률은 30%를 넘지 못한 채로 바뀌기 이전의 [로직]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키워드들이 많다는 것이 함정이며 이로 인하여 키워드 분석을 하고

키워드마다 적용되고 있는 로직을 파악해서 글을 쓰셔야 하는겁니다.

이런 수고를 많이 할수록 네이버검색엔진의 입맛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네이버검색엔진의 시선으로 [로직]을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4. 내용 정리

1] 키워드 최적화 : 네이버검색엔진의 입맛에 맞는 키워드 배치 방법

2] 키워드 분석법 : 지수가 낮은 블로그의 글 내용과 키워드 배치 수량 파악 그리고 비교

3] 키워드 배치법 : 키워드마다 다르게 로직이 적용되고 있음을 인식할 것

4] 최적화 현추세 : 키워드 사용의 절제와 자연스러운 문장의 연결, 진실성 있는 글의 전개

5] 현로직 적용률 : 전체 키워드의 30% 미만일 것으로 예상됨


5. 결론

블로그는 꾸준하고 진실성있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모든 블로거가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지만 분석과 연구, 고민을 거치면서

꾸준히 활동한다면 날이 갈수록 지수가 향상될 수 있게 됩니다.

의미없는 음식이야기에 대한 글을 쓰는 대신 차라리 일기를 작성하시는 게

독자로 하여금 더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금지한 [어뷰징]행위를 하지 않았는데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는

바로 [글의 내용의 부실에 의한 체류시간감소]로 기인할 때가 많습니다.

글을 충실하게 쓰고 읽는 사람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글

감성을 자극하고 이야기가 있는 글을 꾸준히 쓰는 블로그가 오래갑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최강자는 바로 [오래된 블로그]입니다.

지금 마케터들 사이의 가장 중요한 이슈를 정리하면

1. 스토리 텔링

2. 감성 마케팅

이 두 가지 키워드로 확정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진실한 문체로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